긍정적인 태도
할 수 있다고 믿으면, 할 수 있다
우리 세대의 가장 위대한 발견은 '마음가짐을 바꿈으로써 인생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 윌리엄 제임스, 심리학자
성공하는 사람이란 남들이 자신에게 던지는 벽돌로 튼튼한 기초를 쌓는 사람이다. - 데이비드 브링클리, TV칼럼니스트

1983년 미국 의회는 에디슨의 생일을 '발명가의 날'로 지정했으며, 1997년 '라이프'지는 지난 1,000년간 가장 중요한 인물 1위로 에디슨을 선정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에디슨의 능력이 창조적 성향을 갖춘 천재성 때문이라고 믿고 있지만, 에디슨 자신은 이 모든 업적이 '열심히 일한 덕분'이라고 말했다. "천재는 99%의 땀과 1%의 영감으로 만들어진다." 그가 남긴 천재의 정의다. 하지만.. 땀과 영감에 한 가지가 더 있다. 바로 긍정적인 태도이다. 에디슨은 사물을 관찰할 때 항상 그것이 갖고 있는 가장 최고의 것을 보았다.
백열전구에 맞는 소재를 찾기 위해 1만 번의 실험을 했을 때, 그는 그것을 실패보 보지 않았다. 매 실험마다 작동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정보를 모았다. 덕분에 해결할 수 있게 된다.
"삶에 실패한 사람 중 많은 이들은 어떤 일을 포기할 당시 자신이 얼마나 성공에 가까이 다가갔었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입니다."
에디슨이 60대 후반이었던 1914년 12월 어느 날, 그가 사랑하던 연구소(14개 동으로 된 복합 건물 단지.. '발명 공장')에 화재가 발생했다. 밖에서 연구소가 불타는 것을 바라보던 에디슨은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얘들아, 어머니를 좀 모셔 오너라. 우리 생전에 이런 불구경을 언제 또 하겠니." 에디슨은 좌절하지 않았다.
"내 나이 이제 예순일곱이요. 새 출발을 할 수 없을 정도로 늙지는 않았소. 나는 평생 이런 일들을 숱하게 이겨 냈다오." 화재 직후 남긴 말이다. 그는 연구소를 새로 지었고, 그 후로도 17년 동안 일을 계속했다.
만일 에디슨이 긍정적인 사람이 아니었다면 결코 발명가로서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다.
토머스 에디슨
미국의 발명가이자 기업인. 제너럴 일렉트릭의 전신인 '에디슨 제너럴 일렉트릭'의 설립자. 그리고 자수성가로 가장 성공한 근성가 중 한 명. 일명 발명왕. 본인은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함이었지만, 결과적으로는 대중음악, 영화(상업영화・예술영화) 등 대중예술 발전에 큰 기여를 한 인물.
가장 큰 오해 중 하나가 에디슨이 과학자라는 것. 에디슨은 분명한 사업가이며, 사업적인 발명가와 연구공학자는 분명 다름. 간혹 에디슨을 어렸을 때 보여준 실험 일화와 전구를 발명해 낸 일화를 합쳐 심지어는 아이작 뉴턴, 마리 퀴리, 아인슈타인 등과 묶어서 훌륭한 과학자로 묘사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명백히 잘못된 묘사인 셈. 에디슨은 행적만 보자면 전대의 제임스 와트, 후대의 스티브 잡스와 꽤 유사한 사람임. - 출처: 나무위키
긍정적인 태도 만들기
1. 태도는 선택이다
- 심리학자 빅터 프랭클은 "인류의 마지막 자유는 어떤 상황에서든 우리가 우리의 태도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나치의 수용소에서 죽음을 모면하고 온갖 시련을 통과한 프랭클은 절대로 자신을 비하하는 태도를 취하지 않았다.
2. 태도가 행동을 결정한다
- "승리자의 강점(Edge)은 타고난 재능이나 높은 IQ에 있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습성(Aptitude)에 있는 것이 아니라 전적으로 태도(Attitude)에 달려 있다. 태도는 성공의 기준이다." - 데니스 웨이틀리.
- 태도는 가장 결정적인 요소다. 태도가 행동을 결정짓기 때문이다.
3. 사람들은 리더의 태도를 반영하는 거울이다
- 에디슨의 삶을 살펴보면 그의 긍정적인 태도와 열정은 자신뿐 아니라, 함께 일하는 사람들에게도 '성공할 때까지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열중하는 태도'를 심어주었다.
4. 현재의 좋은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또 다른 태도를 취하려는 것보다 쉬운 일이다
- "연민은 인간이 가질 수 있는 가장 고귀한 감정 중 하나다. 하지만, 자기 연민은 가장 수치스러운 감정일 것이다. 그것은 우리가 인식한 실체를 심하게 왜곡시키며 생각을 절름발이로 만드는 감정의 병이다." - 유진 피터슨 <대지와 제단>
- 긍정적인 태도를 갖고 있다면 계속해서 그 태도를 지켜 나가도록 하자.
혹시.. 자기 연민에 빠져 본 적은 없는가?
영국의 심장 전문 외과 의사였던 마틴 로이드 존스는 "인생의 가장 큰 불행은 우리가 자신한테 말하기보다는 자신한테 귀를 기울인다는 사실에서 기인한다."라고 말한다.
나는 어떤 목소리를 듣고 있나? 사람들을 만날 때마다 그들이 나를 무시할 것이라고 스스로에게 말하고 있지는 않나?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머릿속에서부터 실패할 것이라는 소리가 들리지는 않는가? 자신의 태도를 재정립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삶이 부정적인 곁길로 빠져나가지 않도록 마음을 동여매는 것이다.
긍정적인 태도를 위한 실천
1. 올바른 음식을 섭취하라
- 동기부여의 식단을 짜서 규칙적으로 섭취하라. 긍정적인 태도를 독려하는 책을 읽고 동기 부여에 관한 강연을 들어라. 부정적일수록 그것을 바꾸는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하지만, 올바른 음식을 계속 섭취한다면 긍정적인 사고의 소유자가 될 것이다.
2. 매일매일 목표를 달성하라
- 매일매일 성취할 수 있는 목표를 세워라. 긍정적인 성취를 이루기 위한 패턴을 마련하다 보면, 어느새 긍정적인 사고를 형성해가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된다.
3. 목표를 적어 벽에 붙여라
- 계속해서 올바를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암시가 필요하다. <뿌리>의 작가 알렉스 헤일리는 자신의 사무실 벽에 '말뚝 위에서 허우적거리는 거북이' 그림을 붙여 놓고 '모든 사람은 타인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것을 되새겼다고 한다.
나는 실패하지 않았다. 단지 효과가 없는 만 가지 방법을 발견했을 뿐이다.
- 토마스 에디슨
'독서일기 > 독서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의 조건] 15th '관계' by 존 맥스웰(비즈니스북스) (0) | 2023.07.05 |
---|---|
[리더의 조건] 14th '문제 해결 능력' by 존 맥스웰(비즈니스북스) (2) | 2023.07.04 |
[리더의 조건] 12th '열정' by 존 맥스웰(비즈니스북스) (0) | 2023.07.02 |
[리더의 조건] 11th '경청' by 존 맥스웰(비즈니스북스) (0) | 2023.07.01 |
[리더의 조건] 10th '결단력' by 존 맥스웰(비즈니스북스) (0) | 2023.06.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