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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일기/독서일기

[리더의 조건] 11th '경청' by 존 맥스웰(비즈니스북스)

by 골든 아워 2023. 7. 1.

경청

경청이란 귀를 이용하여 사람들의 마음과 소통하는 것이다

리더의 귀에는 반드시 사람들의 목소리가 들려야 한다. - 우드로 윌슨, 미 대통령
훌륭한 리더란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에게 자기가 듣고 싶은 것이 아닌, 자신이 알아야 할 것을 말할 수 있도록 격려하는 사람이다. - 존맥스웰

오프라 윈프리는 어렸을 때부터 배우는 것을 좋아했다고 한다. 남의 말을 듣는 그녀의 능력은 작가들의 지혜를 그대로 흡수하면서 시작되었다. 소설과 전기 등을 닥치는 대로 읽은 그녀는 책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느끼고 생각하는지를 배웠으며, 그 과정에서 자기 자신에 대해서도 배우게 되었다.

경청하는 자세 만들기

1.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

 - 훌륭한 리더는 업무적으로 교류할 때보다 자신을 따르는 사람들과 교류할 때 노력한다. 시간을 들여 모두가 개인적으로 대우받는다는 느낌을 준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요구사항을 들어주기보다는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주길 바란다." - 필립 스탠호프

 사실에 대해서만 들으려는 경향이 있다면 초점을 바꾸고 진심으로 귀를 기울이도록 하자.

 

2. 고객들

 - 훌륭한 리더는 언제나 자신이 섬기는 사람들과 접촉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고 있다.

"불쾌해하는 고객이야말로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대상이다. 그들은 곧 당신에게 최고의 기회다." - 생각의 속도, 빌 게이츠

"조용히 속삭이는 사람의 말을 귀담아 들어라. 그러면 당신은 이제 시끄러운 소리를 들을 필요가 없다." - 체로키 인디언

 

3. 경쟁자들

 - 리더라면 남이 하는 것을 보고 따라만 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자신을 개발하기 위해 할 수 있는 것은 계속해서 듣고 배워야 한다.

"나는 매일 아침마다 '내가 뭔가를 배우려 한다면, 반드시 들으면서 해야 할 것이다'라고 나 자신을 상기시킨다."

 

4. 스승들

 - 아직 스승이 없다면 당장 밖으로 나가 찾아라. 개인적으로 도움을 줄 사람을 찾을 수 없다면 독서를 통해 구하라.

 

나는 남의 얘기를 잘 듣는 사람인가? 속도를 늦추고 주위에서 일어나는 일에 더 많은 관심을 둔다면, 더 많은 일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들을 때에는 사실을 파악하는 데 그쳐서는 안 된다. 말뿐만 아니라 느낌과 의미, 그 속에 내포된 것까지 들어야 한다.

 

경청하기 위한 실천법

1. 일정을 바꿔라

 - 내 일정에서 나를 따르는 사람들, 고객, 경쟁자, 스승의 말을 듣는 시간이 포함되어 있나? 월간 또는 주간별로 그들의 이야기를 들을 시간을 적어 놓자.

 

2. 그들을 먼저 파악하라

 - 남의 말을 잘 듣기 위한 열쇠는 사람들과의 공통점을 찾는 데 있다. 피고용인이나 고객을 만날 때에는 개인적으로 질문할 것 몇 가지를 준비하자. 그들과 접촉점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어떤 사람이며 나와 공통점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3. 말이 담고 있는 속뜻을 들어라

 - 사람들과 교류를 할 때, 대화의 실제적인 내용에 관심을 가지되 감정적인 내용도 무시해서는 안 된다. 때로는 행간의 뜻을 파악함으로써 실제로 의미하는 것이 무엇인지 더 잘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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