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독서일기/독서일기

[책 추천]공부머리 독서법(아이와 함께 즐겁게! 의미 있는 책 읽기)

by 골든 아워 2022. 9. 21.

공부머리 독서법 - 최승필 지음/ 책구루

 

'생각을 많이 할수록 좋은 독서이다.'
- 지나친 속독은 좋지 않다. 재미있는 이야기 책을 읽되, 책을 덮었을 때, 스토리, 인물의 감정 등을 얘기할 수 있을 정도면    훌륭한 독서이다.
- 소리 내서 읽는 속도로 읽을 것, 재미있는 책을 골라 재미있게 읽을 것

 

 

* 재미있는 책 고르는 법
1) 좋아하는 작가 찾기 : 어떤 책을 좋아한다는 것은 그 작가의 이야기 진행 방식과 문장의 호흡을 편안해한다는 뜻
2) 해외 어린이. 청소년 문학상 수상작(얇은 책부터)
3) 주의할 책 - 학습만화(상대적으로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반적인 독서를 힘들어하게 됨, 활자 기반이 아니라 언어능력 상승효과 미미), - 스토리텔링 형식의 지식도서(상관없는 줄거리에 지식을 버무리는 경우가 많음, 역사를 제외하면 효과적인 독서를 기대하기 힘듦) 

  -> 학습만화는 킬링타임용으로만.. 주된 

 

* 언어능력을 단시간에 높이는 필사 독서법(중학생에게 적합)

* 어휘력을 향상하려면?

- 단순하게 어휘 공부를 하는 것보다, 문맥을 통해 어휘의 뜻을 추측해내는 능력이 필요하다.


* 1/3 독서

- 이야기책의 초반 1/3을 읽어주기. 10분 동안 천천히 읽어주고, 40분 동안 뒷부분을 혼자 읽게 한다. 이때는 다소 강압적인 분위기가 필요함. 이 때 일주일 동안 한 권의 책을 반복. 도입부의 내용, 문장의 흐름을 더욱더 확실하게 인지시키기 위해서. '10분 읽어주기 - 40분 책 읽기 - 10분 대화하기' 원칙

 

* 반복 독서는 힘이 세다
- 초등 고학년, 청소년의 읽기 열등 상태를 개선하는 방법
  1) 자기 언어 수준에 맞는 책을 많이 읽는 '레벨 독서'
  2) 자기 연령 수준에 맞는 책을 내용을 이해할 때까지 되풀이해서 읽고 또 읽는 '반복 독서'
  -> 두 방법 모두 목표: 아이가 실제로 책을 읽게 하는 것, 글을 읽고 내용을 독해하는 과정을 실행하게 하는 것

 

- 레벨 독서 활용법: 자기 언어능력 수준에 맞는 책부터 시작해서 차근차근 레벨을 올리는 방법. 해당 수준 동화책 10권을 정독으로 읽은 후 독서 충실도 테스트. 세 권 이상 만점이 나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감.
쉽지만, 시간이 오래 걸린다. 초등 고학년에게 적합한 방법.

 

- 반복 독서 활용법: 자신의 언어능력에 비해 읽어야 하는 책의 수준이 너무 높기 때문에 아이는 극심한 고통. 단기간에 큰 효과. 반복 독서는 수박 겉핥기 식 독서의 악순환을 끊어줌. <로테와 루이제> 에리히 캐스트너, <찰리와 초콜릿 공장>

 

- 언어능력 평가

* 지식도서를 완벽히 이해할 수 있다면? 교과서는 쉬운 책에 불과하다.
예) 코스모스 10번 읽기(중학교)

* 지식도서 다독가 유형
1. 활자중독형 - 책의 종류를 가리지 않고 닥치는 대로 읽는 유형, 방사형 독서
   : 에디슨, 빌 게이츠, 엘론 머스크
2. 탐구형 - 호기심에 이끌려 책을 읽는 유형, 선형 독서. 책을 읽는 내내 '왜?', '어떻게?'라는 질문. 공격적인 독서.
3. 마니아형 - 한 우물만 파는 특정 분야 전문가
4. 활용형 - 무언가를 배울 목적으로 책을 읽는 유형.

* 이야기책과 지식도서를 읽는 방법
 - 이야기책: 첫 단락을 필사하라!(그 이야기의 정수, 이야기의  모든 요소가 압축돼있는 부분은 첫 단락이다.)
 - 지식도서: 책의 주제, 주요 지식과 논리를 압축하고 있는 부분이 머리말. 머리말을 필사하자!,
  한 문단을 읽고 멈추자->모르는(헷갈리는) 단어나 개념, 문장에 연필로 표시-> 두 번째 문단을 읽으며 똑같은 과정을 반복

  -> 단락(소제목) 하나를 다 읽고 나면 다시 맨 처음으로 돌아간다. 눈으로 문단의 핵심 내용을 훑는다.
>> 유아나 초등학생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독서 자체를 싫어하게 됨. 중학생은 되어야 효과.

*공부머리 독서법에 언급한 책들..
1. 이야기책
- 게리 폴슨 <손도끼> 사계절, 2001
- 구마다 이사무 <내 배가 하얀 이유> 문학동네, 2003
- 구병모 <위저드 베이커리> 창비, 2009
- 권정생 <강아지똥> 길벗어린이, 1996
- 김려령 <완득이> 창비, 2008
- 나카 간스케 <은수저> 작은 씨앗, 2012
- 데이비드 섀논 <안 돼, 데이비드!> 지경사, 1999
- 로버트 뉴튼 펙 <돼지가 한 마리도 죽지 않던 날> 사계절, 2012
- 로알드 달 <찰리와 초콜릿 공장> 시공주니어, 2000
- 루이스 새커 <구덩이> 창비, 2007
- 미하엘 엔데 <끝없는 이야기> 비룡소, 2000
- 백희나 <구름빵> 한솔수북, 2004
-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어린 왕자> 1943
- 에리히 캐스트너 <로테와 루이제> 시공주니어, 2000
- 위다 <플랜더스의 개> 1872
- 제임스 프렐러 <방관자> 미래인, 2012
- 창신강 <나는 개입니까> 사계절, 2010
- 쿠로노 신이치 <어쩌다 중학생 같은 걸 하고 있을까> 뜨인돌, 2012
-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오빠의 누명을 벗기고 말테야> 1999
- 크리스티네 뇌스틀링거 <오이 대왕> 사계절, 2009
- 프란치스카 비어만 <책 먹는 여우> 주니어 김영사, 2016
- 필리파 피어스 <외딴집 외딴 다락방에서> 논장, 2005
- 하이타니 겐지로 <너는 닥스 선생님이 싫으냐?> 비룡소, 2003
- 허먼 멜빌 <모비딕>1851
-<춘향전>
-<아기돼지 삼 형제>

2. 지식도서
- 니콜로 마키아벨리 <군주론> 1532
- 빌 브라이슨 <거의 모든 것의 역사> 까치, 2003
- 임마누엘 칸트 <순수 이성 비판>1781
- 장 자크 루소 <사회계약론> 1762
- 칼 마르크스 <자본론> 1867~1894
- 칼 세이건 <코스모스> 사이언스북스, 2004
- 폴 데이비스 <현대 물리학이 발견한 창조주> 정신세계사, 1988

* 공. 독 카페 - 추천도서(업데이트)
1. 초등 저학년: 외딴집 외딴 다락방에서, 작별 인사, 어진이의 농장 일기, 화요일의 두꺼비
>> 예비초3 추천: 화요일에 두꺼비 > 멋진 여우 씨 > 조금만 조금만 더 > 너는 닥스 선생님이 싫으냐 > 꼬마 할머니의 비밀
>> 예비초5 추천: 아슬아슬 삼총사 > 샬롯의 거미줄 > 빨강 연필 > 바보 온달 > 시튼 동물기
>> 예비초6 추천: 마당을 나온 암탉 > 내가 나인 것 >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티모시의 유산 > 몽실 언니
>> 예비 중학생 추천: 어쩌다 중학생 같은 걸 하고 있을까 > 열네 살 인턴십 > 방관자 > 아몬드 > 손도끼

2. 초등 고학년: 겁쟁이, 웃을 순 없잖아!(부모의 이혼..), 우리 누나, 내가 나인 것, 바보 온달, 몽실 언니, 빨강 연필, 서찰을 전하는 아이, 불량한 자전거 여행

3. 중학생: 유진과 유진, 하이킹 걸즈, 내 이름은 망고, 방관자, 완득이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