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국내여행

[창녕 여행] 우포늪 주매제방과 생태체험장(feat: 겨울 철새, 습지생물)

by 골든 아워 2022. 10. 20.

  우포늪 주매제방: 새들에게 한 발짝 다가서다!

 경상남도 창녕에 있는 우포늪에 다녀오다..
우포늪은 대한민국 최대의 내륙 습지로서 천연기념물 제524호로 지정되어 있다.
[우포늪: 천연기념물 제524호]
  약 1억 4000만 년 전에 생성된 것으로 추정. 창녕군 유어·이방·대합·대지면 등 231만 m 2에 걸쳐 있고, 둘레는 7.5km에 전체 면적은 70만여 평, 가로 2.5km, 세로 1.6km. 대한민국 최대의 내륙 습지로 꼽히는 이곳에는 환경부가 멸종위기종으로 지정해 보호하고 있는 가시연꽃 등 340여 종의 식물과 62종의 조류, 28종의 어류가 서식하고 있다. 일제 강점기인 1933년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1962년 문화재 보호법이 제정되자 그 해 12월 3일 '창녕 백조 도래지'라는 이름으로 천연기념물 제15호로 지정되었다. 그러나 1973년 7월 19일 찾아드는 철새의 수가 감소한 것을 이유로 천연기념물 지정이 해지되었다. 그러나 우포늪 생물 지리적ㆍ경관적 가치를 다시 평가, 2011년 1월 13일 문화재청은 '창녕 우포늪 천연 보호구역'을 국가지정 문화재인 천연기념물 제524호로 재지정했다.
<출처 : 나무 위키>

아침 물안개에 몽환적인 분위기를 자아내는 우포늪 주매제방

  인근에 우포 생태촌이 있어서, 숙박을 한다면 원하는 시간에 가벼운 복장으로 새들을 마음껏 볼 수 있다.

우포생태촌에서 나가면 우측편으로 이정표를 따라 가면 된다.
어른 걸음으로 10분 정도 걸어가면 되는데, 자전거를 타면 아이들은 더 즐겁게 갈 수 있을 듯 하다.
일교차가 큰 탓에 가을 아침에는 물안개가 또 하나의 비경을 선사한다.
곳곳에 있는 웅덩이는 새들의 먹이터이자 휴식처가 된다.
유유히 헤엄치는 흰뺨 검둥오리들

 길을 계속 따라가다 보면 얼마 지나지 않아 주매제방 안내판이 등장한다.

주매제방 안내판. 천연보호구역이라고 적혀 있다.
친절하게 포토존이 표시되어 있다. 포토존에서 찰칵!
망원경으로는 새들의 먹이활동 모습, 잠자는 모습 등등을 관찰할 수 있다.
카메라로 확대한 모습.. 주로 백로와 왜가리, 흰뺨검둥오리
아침이라 머리를 깃속에 넣고 자는 녀석들도 있었다.
몽환적 분위기의 주매제방.. 안개속을 걷는 기분은 색다른 기분을 선사한다.
한 명씩 담력훈련?!

  우포 생태촌으로 돌아갈까 하다가 좀 더 가보기로 한다. (우포늪 생명길 방면)

주매제방에서 볼 수 있는 새들

  100미터 남짓 더 가면, 마을 축제장(영화 촬영지)이 나온다. 

돛이 없는 조그만 거룻배가 인상적인 포토 스팟
대충 찍어도 인생사진이..
길이 잘 포장되어 있어서 자동차로도 통행이 가능하지만, 새들이 놀랄 수 있기 때문에 자전거 또는 도보를 추천
우포생태촌으로 돌아가는 길.. 물안개가 걷히면서 햇빛이 만들어내는 가을 빛 마술

 캠핑장으로 돌아오는 길에 우포늪 생태체험장에 들러본다.

 

우포늪 생태체험장: 다양한 습지생물들을 더 가까이 체험할 수 있는 곳

문은 항상 개방되어 있어서, 공원처럼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다.
버들숲
징검다리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미술 작품들
우포늪에 사는 습지생물을 체험할 수 있는 체험장
우렁이 체험장
중간 중간 돗자리를 펼 수 있는 공간, 정자가 있어서 여유로운 피크닉을 즐길 수 있다.
미꾸라지 체험장, 두 발 벗고 들어가서 미꾸라지를 잡아볼까? 업그레이드 된 체험장 모습
입장료는 무료, 체험료 안내판
개구리며 다양한 생물들을 수조에 담아 놓아 잘 관찰할 수 있다.
아이들이 신기해 한 핫도그(부들).. 그리고 그 위에 앉은 메뚜기 한 마리..
우포생태촌과&nbsp; 주매제방, 우포늪 생태체험장은 바로 옆에 붙어 있어서 함께 둘러보길 추천!

 1억 4천만 년에 비하면 찰나에 불과한 1시간이었지만, 그 감동은 오래오래 갈 듯하다.

 11월 중순 이후부터는 겨울 철새들도 관찰할 수 있을듯한데, 12월에 꼭! 다시 오겠다고 속으로 다짐하며..

 

조용히 사색을 즐기며, 새들을 관찰할 수 있는 우포늪 주매제방.. 힐링 캠프 장소로 강력추천드린다.

 

▼ 우포 생태촌 유스호스텔의 분위기가 궁금하다면?!

 

[창녕 여행] 우포생태촌 유스호스텔 캠핑장(1억 4천만년 태고의 신비..우포늪)

우포늪 힐링 캠프를 다녀오다..  창녕 우포늪으로 캠핑을 다녀왔다.  모든 것이 갖추어져 있는 오토캠핑장에 비해 약간은 부족하지만(샤워실 없음, 장작 불가) 자연을 오롯이 느낄 수 있는 곳이

goldenhour.tistory.com

 

728x90